ESG 정보

ESG 정보

 

세계 '환경의 날' 맞아 ESG 실천하는 유통기업 어디?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6-05 13:06:16 조회수 10
현대백화점은 현대어린책미술관(MOKA)과 함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라미나 게임’를 선보인다. / 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현대백화점은 현대어린책미술관(MOKA)과 함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라미나 게임’를 선보인다. / 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오는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해 각종 유통기업을 비롯한 생활용품, 패션, 뷰티 기업들이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부부터 친환경 캠페인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먼저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20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미션 파서블! 갯벌 지킴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현대어린책미술관(MOKA)과 함께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라미나 게임’를 선보인다. 라미나(LAMINA)는 멸종위기 동물, 서식환경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을 느끼고 중요성을 알아가는 현대백화점의 생물 다양성 슬로건으로, 'ANIMAL'(동물)을 거꾸로 읽은 형태다.
 
이번에 출시한 라미나 게임은 모바일로 책을 읽듯이 다양한 상황 속 질문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갯벌의 환경적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주요 갯벌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은 월드비전과 함께 '내 갯벌 갖기' 기부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기부된 갯벌 대상지는 전라북도 부안군 소재 줄포만 인근 갯벌로, 기부된 갯벌은 자연환경국민신탁을 통해 영구 보전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현대백화점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 내 '내 갯벌 갖기' 페이지에 접속해, 갯벌 3.3㎡ 당 1만5000원을 기부하면 현대백화점은 같은 금액을 더해 후원한다. 1인당 최대 9.9㎡를 후원할 수 있고, 후원금은 갯벌 오염 정화 활동에 활용될 예정이다.

자녀 동반 고객들이 갯벌을 함께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 이벤트도 준비했다. 천호점은 오는 다음달 22일까지, 미아점에서는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진행되며, 라미나 게임을 비롯해 갯벌 관련 그림책 전시 및 컬러링 체험, 염생식물 가드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대표 ESG 캠페인 ‘리얼스(RE:EARTH)’ 를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한다. /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대표 ESG 캠페인 ‘리얼스(RE:EARTH)’ 를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한다. /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대표 ESG 캠페인 ‘리얼스(RE:EARTH)’ 를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한다. 환경부와 함께하는 ‘리얼스 위크’ 플로깅 캠페인을 오는 4일부터 15일까지 전국 39개 점포에서 순차적으로 개최한다. 

롯데백화점 앱(APP)을 통해 사전 신청 할 수 있으며, 참여자 전원에게는 플로깅 세트와 제로웨이스트 굿즈를 제공한다.

오늘(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환경의 날' 공식 행사에도 유통업계 첫 기업으로 참여한다.  

먼저 행사 내 마련되는 롯데백화점 전시 부스에서 환경정화 프로젝트 ‘리얼스 마켓’을 소개한다. 이는 도심과 해안가에서 수거한 쓰레기를 제로웨이스트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백화점 폐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굿즈’ 11종도 선보인다. 사용한 외벽 현수막과 명절 선물 포장용 보랭백 등을 활용해 파우치, 피크닉 매트, 토트백 등 실용성과 디자인을 겸비한 친환경 상품으로 재탄생시켰으며, 이들의 제작 과정을 담은 전시 콘텐츠도 함께 구성했다. 

BGF리테일 임직원과 가족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이 지난달 31일 서울 노을공원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BGF리테일 제공
BGF리테일 임직원과 가족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이 지난달 31일 서울 노을공원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BGF리테일 제공

CU는 지난달 31일 환경보호 및 생태계 복원을 위해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노을공원에서 도시숲 가꾸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BGF리테일 소속 임직원과 그 가족으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초보자도 쉽게 심을 수 있는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등의 묘목을 노을공원에 식목했다.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은 몽골 사막화 지역에서 노사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 락앤락 제공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은 몽골 사막화 지역에서 노사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 락앤락 제공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은 몽골 사막화 지역에서 노사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락앤락은 최근 글로벌 환경 NGO 단체인 푸른아시아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몽골 사막화 방지 사업을 추진했다. 기후 변화로 인해 피해가 가장 심각한 곳 중 하나인 몽골 ‘투브 아이막 바양항가이 솜’ 지역에 비타민 나무, 비술 나무 등 1004그루 나무를 식재해 ‘락앤락의 숲’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생태 복원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기후난민들이 자립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드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제공
신세계인터내셔날 제공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판매하는 스웨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라부르켓(L:A BRUKET)은 판매 수익 일부를 환경 단체에 기부하고 6월 한 달간 특별 고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라부르켓은 매년 대표 제품인 스프루스와 히노키 라인의 글로벌 판매 수익 일부를 스웨덴 산림 보호 단체 ‘네츄라벳(Naturavet)’에 기부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1년간의 판매 실적을 기준으로 판매 수익금의 5%를 해당 단체에 전달할 계획이다.

라부르켓은 환경의 날을 기념해 소비자들도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담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6월 한 달간 스프루스와 히노키 라인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바디 제품 구매 시 55ml 용량의 스프루스 바디케어 제품을 증정하며, 두 개 이상 구매 시에는 정품 사이즈의 바디워시 혹은 바디로션 제품을 증정한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