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ESG행복경제硏, 전국 17개 광역·226개 기초 지자체 평가 결과 발표
"지자체 ESG 행정, 수치 넘어 정책성과로 진화중"
광역·기초 모두 S등급 부재…고흥군 사회분야서 S등급 유일
ESG행정 기반 강화로 ‘상향평준화’ 뚜렷…“정책 수용도 지속 개선”
| 한스경제=김창수 기자 | 대전광역시와 전남 순천시가 각각 광역·기초단체 부문에서 ‘2025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 1위를 차지했다.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2025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등급’을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21년 첫 도입 이후 세 번째로 실시된 것으로 ‘지속가능발전기본법’ 시행 이후 지자체별 ESG 내재화 수준과 정책 실행력을 종합 진단했다.
최근 ESG는 기업 위주의 경영전략을 넘어 지역 및 국가, 인류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보편적 가치 체계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21년 처음 발표 이후 광역단체와 기초단체 등 각 지자체들의 ESG에 대한 관심도와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당수 지자체가 관련 조례 제정 및 전담조직 또는 위원회 설치, 컨설팅 및 교육 등을 통해 ESG 행정기반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특히 ESG행복경제연구소의 ‘지자체 지속가능발전 ESG 평가 결과’는 각 지역들의 행정·정책 분야 개선 및 주민 복지 지원을 확대하는데 일조하고 있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이번 평가의 목적은 ESG 행정의 내재화 및 고도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촉진하는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민이 정책을 체감하는 최접점에 있는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적 성과와 정주여건 등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는 SDGs-ESG가치에 기초한 다양한 정책모델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기후위기, 저출산·고령화, 저성장, 사회적 불평등 심화, 정주여건 개선 등의 문제해결은 물론, 나아가 새로운 지역성장의 돌파구를 모색하는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광역단체 중 대전광역시가 A(우수)등급(83.6점)으로 직전 2023년 2위에서 한 단계 오르며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뒤이어 제주특별자치도(82.91점), 광주광역시(81.87점)가 각각 2·3위를 기록했다. 두 지역 모두 전년도와 같은 성적을 유지하면서 안정적 행정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았다.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전남 순천시가 84.11점(A등급)으로 종합 1위에 올랐고 화순군(83.64점)과 서울 은평구(82.92점)가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다만 종합 S(최우수)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광역과 기초에서 단 한 곳도 없어 정책 분야의 정성적 측면을 비롯해 실행 및 관리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실적을 도출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함께 제기됐다.
다만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S등급을 받은 사례는 전남 고흥군이 사회(S) 분야에서 획득한 경우가 전부다.
ESG분야별로 살펴보면 광역지자체는 ▲환경(E) 부문에서 대전·제주·광주가 ▲사회(S) 부문은 세종·전북·제주 ▲거버넌스(G) 부문에서는 경기·서울·경남이 강세를 보였다.
기초지자체는 ▲환경(E) 분야에서는 은평구·남해군·순천시, ▲사회(S) 분야는 고흥군·계양구·화순군, ▲거버넌스(G) 분야에서는 당진시·영등포구·성동구 등이 두각을 나타냈다.
광역지자체 평균 점수는 지난 2023년 76.9점에서 77.8점으로 0.9점 올랐고 A등급 지자체도 4곳에서 6곳으로 2곳 증가한 반면 C·D등급 증감은 변화가 없어 상향평준화가 이뤄진 것으로 판된다.
기초지자체도 평균 점수는 76.4점에서 76.9점으로 0.5점 올랐고 A등급은 29곳에서 33곳으로 4곳, B등급은 120곳에서 137곳으로 17곳 늘었다.
이에 반해 C등급은 2023년 77곳에서 21곳 줄어든 56곳으로 다양한 지표상 개선 실적으로 등급 상향이 이뤄진 것으로 분석됐다.
ESG행복경제연구소의 지자체 ESG 평가는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공시정보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데이터 및 정보는 정부 통계와 보도자료, 대외기관의 평가, 지자체 자체통계와 보도자료, 미디어 정보 및 지자체 홈페이지 등의 다양한 정보원천을 통해 사회의 지속가능성과 국민의 삶에 연계된 정보를 수집·활용했다.
또한 K-SDGs, UN SDGs, GRI, ISO26000, 탄소중립기본법, K-택소노미 등 국내외 지속가능성 기준과 ESG 지표를 통합한 총 60개 핵심지표(환경·사회·거버넌스 각 20개)를 기준으로 광역 91개, 기초 106개 세부항목을 측정해 점수화했다.
환경 0.5, 사회 0.3, 거버넌스 0.2의 가중치를 적용한 방식이다.
지자체 간 상대평가가 이뤄지는 만큼 평가방식도 정량지표의 5분위/3분위 피어그룹 분석, 정성지표의 가점·감점 요소 반영, 자료 확보 가능성을 고려한 정부 통계 및 공식문서 중심 접근으로 신뢰도를 높였다.
특히 행정안전부 자치단체 유형분류기준(2022)을 적용해 자치구·시·군 그룹별 비교 시 객관성을 더욱 확보했다.
구체적으로 환경부문은 단체장 의지, 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친환경 생활, 정부합동평가 등을 통해 평가됐다.
사회부문은 단체장 의지, 보건 및 안전, 주거와 생활, 고용과 노동, 사회공헌, 복지 및 연구, 정부합동평가 등이 주요지표다.
지배구조·행정 부문은 단체장 공약, 재정건전도, 주민 및 여성참여, 대외평가 등이 평가요소로 구성됐다.
이치한 ESG행복경제연구소장은 “조례 제정, 전담조직 설치,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전문가 컨설팅 등을 도입하는 지자체가 증가하며 제도 기반이 강화되고 있다”며 “지방정부는 ESG를 통해 기후위기, 저성장, 고령화 등 구조적 문제에 대응할 전략적 틀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